주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학과소개

본교가 위치한 아산 탕정면은 삼성SDI 및 삼성디스플레이를 주축으로 회로 및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관련 분야에서 국제적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기반여건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여건을 고려하여 전자공학과에서는 회로, 반도체 및 지능형 임베디드시스템 분야를 특성화 분야로 선정하고 교육의 내실과 능력을 갖춘 전문가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체계적인 교육 과정 운영 및 개선을 위해 공학인증 체제를 구축하고, '실무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 엔지니어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회로와 반도체 및 정보기술(IT) 분야에서의 실무 중심의 교과과정 시스템을 마련하여 운영함은 물론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하고 있다. 현장 적응력, 창의력을 갖춘 회로 및 반도체 분야 학/석/박사 등 현장인력과 전문 연구 인력을 양성하여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우수한 산업인력을 공급하고, 지역대학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부가 지원하는 누리사업을 운영하였으며, 그 일환으로 산업현장 지향성과 유연성을 반영한 캡스톤디자인 교육과 설계 및 실험 수업을 바탕으로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진출분야

회로 설계, 임베디드시스템,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 시스템, SoC/디지털 시스템 개발자, IT 기기 설계,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 제어 등

진출분야 자세한내용 아래참고

진출분야

  • 01. 회로 및 hw
  • 02. 반도체
  • 03. it기기
  • 04. 디스플레이
  • 05. 장비제어

관련자격증

전자기기, 통신설비, 공업계측제어, 전자, 전자계산기, 전파통신, 무선설비, 무선통신, 전파전자, 정보통신, 반도체설계, 방송통신

전자공학과 특성화 분야 및 인력 양성 전략

주요 국가 산업 및 지역 산업 동향을 고려하여 회로시스템, 지능형임베디드시스템, 지능형반도체, 반도체 공정 및 설계의 4개 분야를 특성화 분야로 선정하고, 관련 교육과정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전자공학과 특성화 분야 및 인력 양성 전략 자세한내용 아래참고

hw/sw 융합 시스템 설계 인력 양성

  • 회로시스템 -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실무 중심 교육내용 강화, 실험/실습 교육 강화
  • 지능형 임베디드 시스템 - 프로젝트 중심 실무 교육강화, hw/sw 융합을 위한 컴퓨터공학과 연계 교육과정 강화

반도체 및 지능형 반도체 설계 인력 양성

  • 지능형 반도체 - FPGA 설계 실습 및 프로젝트 교육 강화, HW/SW 융합 설계 인력양성을 위한 컴퓨터공학과 연계 교육 강화
  • 반도체 공정 및 설계 - 반도체 실험실습 환경 개선을 통한 산업체 현장 밀착형 교육 내용 강화, 외부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 활용

전공 기초 교육

  • 기초 MSC(30학점)
  • 프로그래밍(SW)
  • 회로이론
  • 반도체기초
  • 디지털회로

HW/SW 융합 인력 양성을 위한 전자/컴퓨터공학 연계 교육

2015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융합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컴퓨터공학과와 연계 교육 및 Especial course의 형태의 전공 교차 수강을 운영하고 있다.

전자공학과 특성화 분야 및 인력 양성 전략 자세한내용 아래참고
  • 운영학과 전자공학과 : 2-1 디지털공학 / 2-2 디지털시스템설계
  • 운영학과 컴퓨터공학과 : 2-2 컴퓨터구조,임베디드프로그래밍 / 3-2 임베디드시스템 sw

창의융합 설계 교육과정 체계

실무 중심 요소 설계 교육 운영

실무 중심 요소 설계 교육 운영 자세한내용 아래참고
  • 지능형임베디드시스템
  • 회로시스템
  • 디지털시스템
  • 반도체

체계적 창의 설계 교육 운영

체계적 창의 설계 교육 운영 자세한내용 아래참고
  • 1학년-공학입문설계(TIPS)
  • 2학년-창의공학설계(Adventure Design)
  • 3학년-전공핵심설계(Capstone Design)
  • 4학년-종합설계(Capstone Design)

공학인증 목적 및 효과

공학교육인증의 목적

공학교육인증제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에서 요구하는 국제적인 수준의 교육기준인 공학인증기준을 만족하는 공학인증 전문프로그램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한 학생이 국제적이고 전문적인 수준의 공학현장 실무능력을 갖추었음을 객관적으로 보증하는 제도로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진정한 의미의 공학전공자를 양성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공학교육인증의 목적은 다음의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 01인증된 프로그램의 졸업생은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
  • 02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
  • 03공학교육에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방법을 고취
  • 04인증된 프로그램을 사회에 공지

공학인증에 실시에 따른 기대 효과

공학교육인증 평가에 따른 인증효과는 학생, 대학교, 산업체 나아가서는 국가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공학기술의 경쟁력 향상 효과가 있게 된다.

  • 01학생
    • 기본소양과 전공기반 실력과 자질을 갖추게 됨
    • 적성에 맞는 전문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음
    • 엔지니어 자격시험(기사, 기술사 시험)에서 유리함
    • 사회 진출 시 취업이 유리하여짐
    • 국제적인 엔지니어가 될 수 있는 입문자격이 있음
  • 02 대학교
    • 특성화된 교육목표를 설립하여 운영
    •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평가
    • 검증할 자체 평가시스템 구비
    • 실험실습 및 학술활동 시스템의 확충
    • 인증 받은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 기회가 확대됨
    • 우수한 신입생 선발 가능함
  • 03 산업체
    • 전문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채용하여 경쟁력 강화
    • 사내교육 기간 감소, 경비절감
    • 업무처리 효율 향상
    • 부서 간 업무 협조의 활성화와 대외활동에 유리
  • 04국가, 사회
    • 현실성 있는 교육을 제공
    • 공과대학 교육이 국제적으로 인정됨
    • 공학프로그램의 체계화
    • 공학교육의 효율성 향상
    • 국가 교육정책수립에 이바지
    • 산업체의 경쟁력이 제고, 국가적 경쟁력 향상

공학인증 CQI구성도

공학인증 CQI구성도 관련이미지

자료관리 : 학과 전체 콘텐츠 관리

담당자 : 김태성 / 연락처 : 041-530-2291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